광고
HOME > 全北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재용 익산시(갑)후보 "예술체육요원 내실화 및 확대로 지역사회 기여와 활력 부여를"
 
송영심 기자 기사입력  2024/04/04 [16:52]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신재용후보(사진=송영심 기자)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신재용후보(사진=송영심 기자)

신재용 새로운 미래 익산시(갑)후보가 4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4호 공약으로 예술체육요원 내실화 및 확대 공약을 발표했다. 다음은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익산 시민 여러분.

오늘 저는 4호 공약으로 예술체육요원 내실화 및 확대 공약을 발표합니다. 몇 년 전,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BTS 병역특례 문제와 이어지는 맥이 있습니다. 제가 제시하고자 하는 방향은 우리나라를 위해 국위선양한 예술인이나 체육인들의 노고를 인정해 병역면제 혜택을 받게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원래 올림픽 등에서 메달을 따서 예술체육요원이 되면 기초군사훈련과 예비군 훈련만 받으면 병역을 마칠 수 있기에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는 군면제로 불리우곤 했습니다. 하지만 법의 개정으로 2015년 7월부터는 2년 10개월 내에 544시간의 의무 봉사활동을 이수해야 예술체육요원으로서 병역을 마치게 됩니다. 바뀐 내용이 널리 퍼지지 않았기에 올림픽 메달, 국제 콩쿨 입상은 ‘군면제’다. 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습니다.

하지만 예술체육요원에 선발되는 인원은 연간 50여명에 불과해 많은 재능 있는 청년들이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의무 봉사활동을 할 기관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선발된 예술체육요원들도 자신의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거나 사회에 기여할 기회가 부족하곤 합니다. 그래서 예술체육요원의 능력을 지역 사회에 환원해 지역 주민들도 교육 수강 등의 혜택을 받고, 운동선수나 예술인들도 자신의 기량을 유지하며 병역 의무를 다할 수 있게 하고자 공약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국민들과 운동선수, 예술인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이 마련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예술체육요원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예술체육요원의 선발 기준의 확대와 봉사활동 시간 확대입니다. 기존에는 올림픽이나 국제 대회 입상자에 한정되었던 선발 기준을 넓혀, 국가대표 경험이 있거나 음악 콩쿨 및 다양한 예술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예술인들까지 포함시키겠습니다. 이는 더 많은 재능 있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조치입니다. 또한 2년 10개월 동안 544시간의 의무봉사활동에서 2년 동안 주 40시간의 근무를 해야하도록 근무시간을 확대하고, 성격을 봉사활동이 아닌 대체근무로 바꾸겠습니다.

둘째, 전문 지도자 자격증 취득을 예술체육요원의 선발조건으로 추가하겠습니다. 예술체육요원이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보다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그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사회에서의 교육 및 봉사 활동의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시키겠습니다. 예술체육요원들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이는 지역 문화 및 체육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예술체육요원들의 경력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넷째, 예술체육요원이 운동부 전임 코치 및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겠습니다. 전국에 있는 수많은 운동부에서 지도자가 부족한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이나 전문연구요원과 유사한 방식으로 복무를 하도록 하여 우리나라의 체육 인재를 양성에 예술체육요원이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신재용후보(사진=송영심 기자)

이러한 개선책을 통해, 예술체육요원 제도는 단순히 병역 의무를 대체하는 제도를 넘어, 국가와 사회에 보탬이 되는,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제도로 탈바꿈 시키고자 합니다. 이는 우리 대한민국의 문화와 체육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낼 것이며, 우리 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익산시민 여러분, 재능 있는 체육 및 예술 인재들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책임입니다. 또한 지역 사회를 발전시켜 지방소멸과 인구소멸을 막는 것도 우리 사회의 중요한 책임입니다. 예술체육요원 제도의 내실화를 실현하고, 우리 익산시도 예술체육요원 제도의 내실화를 통해 스포츠와 문화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4/04 [16:52]  최종편집: ⓒ jbbreaknews.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