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HOME > 맛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리산을 꽉 짜내어 참깨·들깨기름 만든다
전통의 맥을 잇는 기업 '지리산처럼'
 
운영자 기사입력  2014/09/03 [14:42]
▲ 지리산처럼 4종  세트

몸에 좋은 기름은 어떤 것일까. 지리산을 갓 볶아낸 듯한 ‘전통기름세트’가 추석을 맞아 선물세트로 인기를 모르고 있다. 우리나라 기름 자급율이 3%가 안 된다고 한다. 안타까운 농민의 현실과 도시인들에 대한 건강한 밥상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출발한 ‘지리산처럼’은 전통 기름의 복원과 현대화를 통해 한국형 기능성 기름을 만들고자 하는 꿈을 갖고 있다. 정정은 대표의 추석맞이 지리산의 깨 볶는 냄새가 가득한 영농법인 ‘지리산처럼’을 찾았다.

지리산 명품 깨만 볶는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몸에 좋은 기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식생활의 변화에 발맞춰 지리산처럼은 전북지역에서 생산된 국산100% 참깨와 들깨를 사용해, 많이 볶지 않고 기름을 착유해 유해성분을 최소화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리산의 맑은 공기와 따스한 햇살을 머금은 들깨와 참깨만을 엄선해 위생적인 건조와 저온 압축 방식의 착유만을 고집해 고유의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은 명품 기름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볶지 않고 짜내는 생들기름은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 선물하기에 좋다.

가장 대중적인 전통기름인 참기름과 들기름으로 구성돼 있는 ‘지리산처럼 2종 세트’와 참기름, 들기름, 생들기름이 포함돼 있는 ‘지리산처럼 3종 세트’, 볶음참깨와 들깨가루가 포함돼 있는 ‘지리산처럼 4종 세트’ 등이 있다.
   
▲   영농조합 '지리산처럼' 정정은 대표 부부


전북 최우수상 수상 영예

‘지리산처럼’이 내놓은 유기농 들깨와 허브를 이용한 ‘오메가3 강화 기능성 식용유 개발사업’이 지난 2월 전북도와 남원시가 추진한 고부가가치 가공기술개발지원사업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품평회는 소규모 농산물가공업체의 가공능력과 제품개발 능력향상을 위해 마련됐는데, 도내에서는 21개 업체가 참가해 지난 1년동안 지역 연구기관과 함께 21개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지리산처럼’은 이번 과제를 전주기전대와 공동 수행하며 과제해결과 함께 착즙의 적정온도와 수율을 높이는 부분을 해결하는 등 알찬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는 “이번 사업을 기회로 전통기름을 복원하고 싶어요. 우리 음식에는 우리 토종 기름이 제격이잖아요. 산초기름, 달맞이기름, 아주까리기름 등 아직 판로가 마땅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농민들에게 많이 구입하면 농민들도 재배를 많이 할 것입니다. 도시민들에게 어떻게 친근하게 다가서는냐가 우리의 과제입니다. 건강에 좋은 토종 종자를 더욱 확산시키고 싶습니다”며 포부를 밝혔다. 
    

선물한 사람 품격 느낄 수 있도록...

6년 전 귀농한 정정은 대표는 스스로가 귀한 기름을 귀하게 판매하고 싶었다.

기름 만드는 과정은 녹록치 않았다. 첫째 기름은 종자를 착유해서 쓰는 거라 종자가 제일 중요하다. 국산 종자 중에서도 농업기술센터에서 인증받은 것만 사용했다. 둘째 세척과정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볶는 기술이다. 많이 볶으면 기름 양이 많지만 벤조필이라는 발암물질이 나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살짝 볶아 저온 압착하는 3단계 친환경적 착유 방법을 사용했고 벤조필 검사에서 0.0을 받아 ‘명품 기름’을 실현했다.

정 대표는 명품 기름이 담길 용기에도 신경을 썼다. 소비자 손에 닿기까지의 과정, 포장, 가격 등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소비자의 주문 리스트를 보면 소중한 사람들한테 선물을 많이 합니다. 선물받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명품 기름의 품격이 전해지는지, 선물 받는 사람이 귀한 대접,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인을 고민했죠.” 이러한 명품화 전략으로 현재는 명동 롯데백화점 본점에 입점 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일본 관광객들엑 인기가 높다고 한다.

한편 이번 할인행사는 오는 9월 1일 마감되며, 문의는 지리산처럼(063-636-8788, www.happyjirisan.co.kr)으로 하면 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9/03 [14:42]  최종편집: ⓒ jbbreak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